본문 바로가기
건강한 삶

알레르기 비염 악화되면 천식 될 수도

by 자남 2024. 11. 13.

알레르기-비염-악화-천식
알레르기 비염

알레르기 비염 악화되면 천식으로

- 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이 알레르기 비염이다. 콧물이 주르르 나오고 재채기가 멈추지 않는다. 코막힘과 눈물, 눈 충혈과 가려움, 입 안 염증 등도 수시로 괴롭힌다. '봄이 지나가면 괜찮아지겠지' 하고 넘겼다가는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. 

 

축농증이나 후두염, 심한 경우 후각 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치료해야 한다. 

 

국민 18%가 앓는 만성질환

- 사람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물질에 노출된다. 건강한 사람이라면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게 정상이다. 하지만 일부 사람은 몸에 해가 되지 않는 물질에도 과민하게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낸다.

- 꽃가루와 집먼지 진드기가 대표적이다. 알레르기 환자의 면역계는 이들을 배출하기 위해 콧물을 흘리고 재채기를 한다.

코가 가려워지고 기관지가 수축해 기침이 터져 나온다. 심하면 숨 쉬는 것도 힘들어한다.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체질을 지닌 사람이 항원에 과민반응을 일으켜 염증이 코 점막에 생기는 질환이다.

-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한 번이라도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단받은 국민은 18.1%에 달한다.

 

알레르기 비염을 코감기로 혼동하는 사람도 많다.

코감기의 원인은 바이러스다. 알레르기 비염을 감기로 오해해서 감기약만 복용하면 더 오래가고 축농증이나 중이염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.

- 사실 증상도 꽤 다르다. 알레르기 비염은 발작적인 재채기와 맑은 콧물, 코막힘, 가려움증이 주된 증상이다. 

눈이나 코 가려움, 눈 충혈, 두통, 후각 감퇴 등도 동반한다.

- 반면 코감기는 인후통, 몸살, 발열 등 전신 증상이 일반적이다. 감기는 1주일 이내 증상이 호전되지만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물질을 제거하기 전까지는 증상이 지속된다. 염증이 기관지까지 번지면 천식이 생길 수 있다. 

 

천식이 있으면 기관지가 좁아져 숨쉬기 어려워진다.

- 하지만 알레르기 비염을 오래 앓은 환자는 천식 증상이 나타나도 비염으로 오해해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. 천식은 호흡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빨리 치료해야 한다.

-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환자가 호흡이 불편하고 숨 쉴 때 가슴에서 쌕쌕하는 소리가 나거나 기침이 오래가면 천식을 의심해야 한다. 

비감 세척/수분 섭취, 증상 완화에 도움

- 어떤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지 세부적인 검사를 받아 원인을 파악하는 게 좋다. 서울성모병원 등을 비롯해 많은 종합병원은 알레르기 비염 특화 진료를 하고 있다.

 이상적인 치료법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. 

- 하지만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 등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불가능하다. 그래서 약물 치료를 주로 한다.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이 항히스타민제다.

- 예전에 썼던 항히스타민제는 진정 효과가 너무 강해 부작용으로 졸음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았다. 최근에는 졸음 증상을 극복한 약이 많이 개발돼서 사용되고 있다. 

 

콧속에 뿌리는 스프레이 형태의 비강 스테로이드 치료제도 있다.

- 비염 치료약을 장기 투여 시 부작용을 우려하는 환자들이 있지만 의사가 처방하는 용량 내에서는 전신 흡수되는 확률이 낮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.

- 원인이 되는 항원을 투여해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면역치료도 많이 한다. 콧속 비중격이 휘었거나 점막이 부어 코가 많이 막힌다면 수술도 좋은 방법이다. 

평소 주변 환경 관리 중요

- 집먼지 진드기는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한다. 그래서 청소와 세탁이 중요하다. 카펫은 걷어내는 게 좋고, 침구는 주기적으로 고온에 세탁해야 한다.

- 식염수로 꾸준히 비강을 세척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. 실내 온도 및 습도 유지에 신경 써야 하고, 충분한 수분 섭취 역시 도움이 된다. 

 


 

관련 글:환절기 호흡기 건강 관리 방법

 

환절기 호흡기 건강 관리 방법

환절기 호흡기 건강 관리 방법1. 생강- 약간 따뜻한 성분으로 매콤하다. 구토, 가래, 기침을 멎게 하고, 혈압/체온 정상화에 도움이 된다. 해독작용과 혈액순환을 촉진한다. 돼지고기 생강구이1)

turf-jiny-sosostory.tistory.com

 

관련 글:어르신에게 특히 위험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

 

어르신에게 특히 위험한 폐렴 증상과 예방 방법

폐렴 증상 예방 방법- 폐렴은 특히 겨울철에 환자가 부쩍 늘어난다. 폐렴은 올해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면서도 무서운 질환이다. 초기 증상이 감기나 독감과 비슷하기 때문에 이를

turf-jiny-sosostory.tistory.com

 

관련 글:아플 때 증상 별 좋은 차와 음식

 

아플 때 증상 별 좋은 차와 음식

아플 때 증상 별 좋은 차 코감기 1) 코세척을 해서 코 속을 청결하게 유지하기 2)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코에 얹혀 수증기를 공급해 코 속을 촉촉하게 만든다 3) 코막힘이 심할 경우, 비강스

turf-jiny-sosostory.tistory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