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마음 챙김

예민한 성격의 부모가 아이를 잘 키우려면?

by 자남 2022. 4. 22.

예민한-성격-부모
예민한 성격의 부모가 아이를 키우려면?

 

예민한 성격의 부모가 아이를 키우려면? 

- 그칠 줄 모르는 아이의 울음소리, 장난감으로 어질러진 집, 아이 있는 집의 풍경은 대부분 비슷하다. 

 

예민한 성격인가?
예민한 성격 테스트

 

- 위에 7가지 질문 중 4개 이상 체크했다면, 민감한 성격인 것이다. 특히 예민한 사람에게 육아는 매 순간에 고비가 오게 된다. 예민한 부모는 아이가 여러 번 질문만 해도, 금방 폭발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. 사소한 일에도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걱정들로 밤을 꼬박 세기도 한다. 

 

- 아이에게 화내고, 육아에 쉽게 지친다고 해서 부모 자격이 없다고 자책하지는 말아야 한다. 예민한 부모는 누구보다 훌륭한 부모가 될 자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. 예민한 부모는, 아이의 느낌이나 생각, 욕구를 빨리 파악할 수 있다. 갓난아기의 울음소리만 듣고도, 사춘기 자녀의 눈빛만 보고도 무엇이 필요한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. 

 

-  임상심리학자 일레인 아론은, 행복한 육아를 위해서는 부모가 자신의 기질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한다. 예민한 부모가, 자신이 가진 특별한 능력을 인지하지 못하면, 육아에 지쳐서 육아를 포기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. 

예민한 성격의 부모가 예민함을 특별함으로 만드는 방법

아이와 '떨어져 있는 시간'을 갖는다. 

 

- 예민한 부모에게 24시간 아이와 붙어있는 상황은 치명적이다. 아이의 감정에 영향을 자주 받기 때문에 쉽게 지칠 수 있다. 따라서 휴식은 필수다. 아이를 봐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, 잠시 맡기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는 게 좋다. 상황이 안되면,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도 방법이다. 

 

- 하지만 예민한 기질의 부모들은 아이를 일찍 기관에 보내야 하는 상황에 대해 더 죄책감을 느낀다. 부모가 몸으로는 애착육아를 실천하면서, 마음속으로 비명을 지르고 있다면,

 

그 아이는 행복할 수 있을까? 

 

- 예민한 기질의 부모는, 버겁다고 느끼기 전에, 틈틈이 휴식을 취해야 한다. 그래야 과도한 자극과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다. 

 


관련 글: 참을성 없는 아이의 25년 뒤 연봉은?

관련 글: 수학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

관련 글: 뇌를 활용한 효율적인 학습 방법 8가지

 

댓글


// 화면에 버튼 생성
top
// 버튼 클릭 시 효과 설정 // 화면에 버튼 생성
bott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