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비 아끼는 운전 방법
1. 3금 금지
급출발/급가속/급감 속
- 출발할 때 5초간 시속 20km 넘지 않도록 한다.
- 정지 신호를 예측하고 미리 속도 줄이기
2. 짐 줄이기
- 차에 짐이 많을수록 차가 무거워지므로 기름이 많이 소모된다. (트렁크 짐도 최소한으로)
3. 경제속도
- 경/소형차는 시속 60~70km/h
- 중형차는 시속 70~80km/h
- 대형차는 시속 80~90km/h
※ 고속도로에서는 10~100km/h
4. 관성주행
- 교차로 신호를 예측해서 관성으로 정지
- 오르막길 진입 전 가속해서 탄력 주행
- 내리막길 엔진브레이크 적절히 활용
※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관성으로 약 200m 이동 가능
5. 크루즈컨트롤
- 크루즈 컨트롤은 차를 일정하게 속도를 유지해 준다. 자동으로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므로 연비 향상에 좋다. 단, 내리막길에서는 탄성으로 차가 잘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면 오히려 연비에 좋지 않다.
6. 공기압 체크
- 타이어 공기압 1 kpa 올리기. 타이어 회전 시 저항이 작아져서 연비가 높아진다. 한 달에 한 번 타이어공기합 체크하면 좋다.
7. 엔진 예열 최소화
- 여름철 10초
- 겨울철도 예열은 30초~1분
8. 창문보다 에어컨
- 에어컨을 틀 경우 연비가 조금 더 안 좋지만 시속 50km/h 이상의 경우에는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트는 것이 연비에 더 도움이 된다.
- 창문 열고 주행하면 외부 공기 때문에 저항이 생겨 속도를 내기 위해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한다. 창문열고 운전하면 공기 저항력으로 연비에 악영향이 있다.
9. 브레이크 최대한 보류
- 브레이크를 최대한 안 밟고, 신호대기가 될 것 같으면 미리 액셀을 떼고 정지선 앞에 저절로 멈출 수 있도록 한다. 브레이크를 너무 안 밟으려다가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.
10. 엔진 점검
- 엔진오일 교환주기 잘 지켜 주기(5,000~10,000km 운행 후)
- 놓치기 쉬운 엔진 때 제거하기. 엔진 때가 산소공급을 방해해서 연료를 흡수하기 때문에 출력이 감소하고 이걸 메우려고 연료를 더 쓰게 된다.
※ 주유 후 연료첨가제 넣기(엔진성능향상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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