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마음 챙김

감정 관리 7단계 방법

by 자남 2023. 1. 28.

감정-관리-조절-방법
감정 조절 7단계

감정을 조절하는 7단계 방법

 

1. 참자

- 이렇게 생각하자. 감정관리는 최초 단계에서 성패가 좌우된다. '욱'하고 치밀어 오르는 화는 일단 잠깐 다른 생각으로 돌려야 한다. 

 

2. 원래 그런 거 

-라고 생각하자. 예를 들어, 아이들이 속을 상하게 할 때 아이들은 원래 그런 거라고 생각하고 넘기자. 

 

3. 웃긴다고 생각

- 세상은 생각할수록 웃긴 요소가 많다. 괴로울 때는 심각하게 생각할수록 수렁에 더 깊이 빠져들게 된다. '웃긴다'라고 생각하면서 문제를 단순화시켜 보자. 

4. 괜찮네~

- '좋다', '괜찮네' 라고 넘겨버리자. 어려움이 닥쳤을 때는 '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지!' 하고 통 크게 생각하자.

- 마음은 내가 생각하는 대로 된다. 해결할 수 있는 일이라면 해결책을 찾아야겠지만, 일단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 '까짓 거 해보지 뭐~ 죽기야 하겠어?' 하고 별 일 아니라는 듯 대하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다. 

 

5. 그럴만한 사정이 있겠지

- 억지로라도 상대의 입장이 되서 생각해 보자. '내가 저 사람이라도 저럴 수밖에 없겠지', '뭔가 그럴만한 사정이 있을 거야'라고 생각하자. 

 

6. 내가 왜 너 때문에

- 당신의 신경을 건드린 사람은, 마음의 상처를 입지 않고 있는데 그 사람 때문에 당신의 속은 부글부글 끓고 있다면 억울하지 않은가?

- '내가 왜 당신 때문에 속을 썩여야 하지?', '내가 화내고 스트레스받는다고 나한테 이득이 뭐지?'라고 생각하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롭다. 

7. 시간이 약이다 

- 우리는 현재의 속상한 일도 며칠, 아니 몇 시간만 지나면 별 것 아니라는 사실을 종종 깨닫고는 한다. 너무 속이 상할 때는 '세월이 약'이라는 생각으로 다른 더 흥미로운 것으로 관심을 돌려보자. 

 

※ 스트레스 받고, 신경 쓰면 나만 손해다. 다른 사람에 의해 욱하거나 슬퍼하지 말자. 내가 나를 가장 아껴야 한다. 

 


관련 글: 함부로 대하는 무례한 사람 대처법

 

함부로 대하는 무례한 사람 대처법

무례한 사람 대처법 1. 겁먹지 않는다 - 나를 지킬 수 있는 사람은 '이 세상에 나 혼자'라는 생각으로 강하게 무장하고 당당하게 상대를 대해야 한다. 2.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- 침착하게 마음

turf-jiny-sosostory.tistory.com

 

관련 글: 몰랐는데 '정신건강'을 해치고 있는 습관 10가지

 

몰랐는데 '정신건강'을 해치고 있는 습관 10가지

나도 모르게 하고 있는 정신 건강에 해로운 습관 1. 무엇이든지 일단 미룬다- 당신이 무언가를 미루고 있다면, 왜 미루고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한다.- 단순히 지루해서, 그냥 하기 싫어

turf-jiny-sosostory.tistory.com

 

관련 글: 나 자신을 지키는 방법 11가지

 

나 자신을 지키는 방법 11가지

나 자신을 지키는 방법  1. 그 누구와도 처지를 비교하지 마라- 비교한다고 해서 남의 것이 내 것이 되는 것도 아니고, 나 자신만 비참해진다. 사람마다 시기가 다를 뿐이다.- 한 치 앞도 알 수

turf-jiny-sosostory.tistory.com